[출처:자기계발대사전-자기경영연구소 엮음]



오늘은 아이디어가 막 떠오르는 방법 10가지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심각한 사람들에게서는 아이디어가 절대로 나오지 않는다.

유머와 창조력은 절친한 친구 사이이다. 그러므로 일할 때 재미가 없다면 인생을 낭비하고 있는 것이다. 우선 마음을 즐겁게 하라. 그러면 저절로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2. 무언가 서로 다른 두 가지를 합쳐 보라.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나온다. 화가가 달리는 꿈과 예술을 조합하여 초현실주의를 탄생시켰다. 허친스라는 사람은 자명종과 시계를 결합하여 자명종 시계를 발명했다. 리프먼은 연필과 지우개를 합쳐 지우개 달린 연필을 만들었다. 어떤 이는 걸레에 막대기를 붙여 대걸레를 만들었다.






3. 아이디어를 내는 일은 문제를 해결하는 일이다.

문제가 무엇인지 잘 알기만 하면 답은 그 속에 있는 것이다. 과학자들도 어떤 문제의 답이 있다고 생각하고 문제를 풀면 태도가 바뀐다고 한다. 이미 답 쪽으로 50%정도 다가가 있다는 것이다. 내게 아이디어가 있다고 믿어라.






4. 마음속에 목표를 정하라.

다이빙 선수는 물에 뛰어드는 장면을 골프선수는 공이 홀에 들어가는 장면을 상상하며 경기한다. 아이디어와 관련된 장면을 상상하라. 칭찬받고, 감사의 말을 듣고, 보상받는다고 상상하라. 우리도 그렇게 될 수 있다.






5. 어린아이가 되어라. 그들의 천재성을 배워라.

세상에는 규칙이 왜 그리 많을까? 아이들은 규칙을 모르기 때문에 아예 그것을 깨어버린다. 아이디어 낼 일이 있으면 이렇게 물어 보라. "내가 여섯 살이라면 이걸 어떻게 풀까?" 우유용기에는 왜 반드시 우유라는 글씨가 가장 크게 쓰여 있을까? 예전에 어떻게 했었는지는 싹 잊어버려라.






6. 정보, 정보, 정보! 많이 아는 사람이 아이디어 낼 확률이 높다.

아이디어는 "낡은 요소의 새로운 조합"이라 했다. 낡은 요소를 얻는 방법은? (1)틀에서 벗어나 보라. 9년동안 매일 다른 길로 출근했다는 사람이 있다. 절대 듣지 않던 라디오 방송을 들어보라. 아동 도서를 읽어보라. 평소에 같이 가지 않던 사람과 점심식사를 하러 가라. (2) 무언가를 새로운 눈으로 보라. 그 연습을 위해 "본 것"을 매일 기록하라. 오늘 당장 쉬는 시간에 공책을 한 권 사라. 공책이 가득 차면 그것을 읽어보라. 죽을 때까지 공책을 채워라.






7. 배짱을 가져라. 큰 소리로 발표하라.

아이디어란 너무도 예민해서 누군가 비난을 하면 바로 죽어버린다. 그 삶은 당신의 아이디어를 두려워하고 있기 때문에 비난하는 것이다. 또 세상에 나쁜 아이디어는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우유를 쏟고 나서 울어봐야 소용없다. 쏟은 우유로 뭘 할지 아이디어를 내라. 아니면 더 좋은 용기를 개발하든지. 아울러 아이디어를 너무 많이 냈다고 야단칠 사람은 이 세상에 없다. 무조건 많이 내라.






8. 생각하는 방식을 한번 바꿔보라.

(1)시각적으로 생각해 보라. 아인슈타인은 언어로 생각한 적이 한 번도 없었다고 한다. 개념이 이미지로 먼저 떠오르면 그것을 언어나 공식으로 표현했다는 것이다. 사진작가 만 레이는 여인의 토르소를 첼로로 보았다. 건축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는 집이 독립된 구조물이 아니라 풍경을 이루는 필수요소라고 생각했다. (2) 수평적으로 생각하라. 때로 너무 논리만 따지다 보면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는다. 세상일은 반드시 앞뒤가 딱딱 맞는 것은 아니다. 논리를 무시해보라.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팍팍 나온다. (3) 있지도 않은 경계선을 긋지 마라. 지레 짐작해서 함정을 파지 말라는 뜻이다. 내가 판 함정에 내가 스스로 찾아가서 빠져버리는 실수를 우리는 자주하게 된다. 종이로 비행기를 접어 누가 가장 멀리 날리나 시합을 했다. 대개 원을 그리며 날다가 얼마 가지 못하고 바닥으로 곤두박질쳤다. 그런데 어던 사람은 종이를 골프공만 하게 똘똘 뭉쳐 던지는 것이었다. 동그란 비행기는 없는가? 누가 종이비행기는 꼭 종이비행기처럼 보여야 한다고 했나? (4) (3)번과는 반대되는 이야기지만, 약간의 제한을 두어라. 지나친 자유는 혼돈이다. 아이디어를 낼 때 어떤 범위를 지정해 두지 않으면 너무 막막해서 무엇을 어떻게 햐야 할지 알 수가 없다. 누군가가 막연히 그저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달라면 어떻게 만들어 주어야 하나? 재즈 음악가 듀크 엘링턴은 곡을 쓸 때 늘 악기의 종류와 연주자의 수를 제한해 놓았다. 월터 헌트라는 사람은 늘 돈 때문에 독촉을 받았기 때문에 무언가 정말 필요한 것, 몇 시간 내에 스케치할 정도로 단순한 것을 발명하기로 했다.결국 그는 안전 옷핀을 발명했다. 가장 자극적인 제한은 시간이다. 당신도 마감시간을 정해놓고 일해보세요. 초능력이 생긴다. 마감 시간이 당신에게 박차를 가하여 뭔가 이루게 만들어 줄 것이다.





9. 결합하는 방법을 배워라.

(1) 비유 방법을 찾아보라. 만일 속도에 대한 이야기라면 세상에서 가장 빠른 것은 무엇인지, 가장 늦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것이다. (2) 규칙을 깨버려라. 반 고흐는 꽃이 어떠어떠한 식으로 보여야 한다는 규칙을 깨뜨렸다. 피카소는 여인의 얼굴은 어떤 식으로 그려야 한다는 규칙을 깼다. 또 베토벤은 교향곡이 어떻게 들려야 한다는 규칙을 깼다. 딕 포스베리는 높이뛰기를 어떻게 해야 한다는 규칙을 깨뜨렸다. (3) ".....라면 어떻게 될까?"라고 생각해 보라. 느닷없이 답이 튀어나올지 모른다. 당신이 머리 아파하는 그 문제가 지금보다 두 배 심각했다면? 열 배 심각했다면? 아니면 반 정도 심각했다면? 이 문제를 완전히 거꾸로 뒤집어보면? 이 문제가 내년까지 존재한다면? 10년 후까지 존재한다면? 만일 갑자기 이 문제가 해결된다면? 당신이 어린아이였다면? (4) 다른 분야로 분을 돌려 도움을 받아라. 제임스 리티라는 그의 식당에서 돈 받는 직원이 돈에 함부로 손을 대지 못하도록 현금이 들어오는 것을 기록할 방법을 찾고 있었다. 그러다가 증기선 위에서 프로펠러의 회전수를 세고 기록하는 장치를 보게 되었다. 바로 그 원리를 적용하여 세계 최초의 금전 등록기를 개발한 것이다. (5) 기회를 잡아라. 고양이 중 쓸모있는 고양이는 바로 쥐를 잘 잡는 고양이이다. 가끔씩 이름조차 들어보지 못한 것을 갖고 놀아보라. 





10. 끝까지 물고 늘어져라.

세상의 어떤 것도 집요함을 당할 수는 없는 법이다.

(1) 재능도 못 당한다 : 재능이 있는데 성공하지 못한 사람처럼 멍청한 사람은 없다.

(2) 재산도 못 당한다 : 태어날 때부터 부유한 사람이 가난하게 죽는 경우는 많다.

(3) 천재성도 못 당한다 : 보상받지 못한 천재성이란 말이 있다.

(4) 교육도 못 당한다 : 세상은 교육받은 게으름뱅이로 가득 차 있다.

(5) 행운도 못 당한다 : 행운의 여신이 부리는 변덕은 왕도 쓰러뜨린다.


728x90

+ Recent posts